모과
모과 (9월 8일)
오늘의 꽃
학 명 Chaenomeles sinensis 영 명 Chinese quince
꽃 말 유혹
내 용 모과나무, 꽃말처럼 모과의 독특한 향은 사람을 충분히 유혹할만 하다. 꽃이나 수피가 아름다운 식물이다.
이 용 모과는 보통 가을에 익는 과실의 향기가 좋아 이용하지만 봄에 피는 연한 홍색의 꽃도 아름답고 나무껍질(수피)에 흰무늬가 들어있어 가정의 정원수나 아파트 단지 조경수 등 관상용으로 흔히 쓰인다. 과실은 9-10월에 노랗게 익는데, 잘 익은 뒤 따서 자동차 내부처럼 공기가 탁하기 쉬운 것에 두면 차내 은은한 향기를 장기간 동안 발산하여 냄새를 제거해 준다. 요즘 정원수로써 인기를 얻고 있지만 향나무와 같이 있으면 병 때문에 잎이 편할 날이 없다. 나무 조직이 치밀하여 초기에 그대로 두면 직립형으로 자라 키다리형이 되므로 어렸을 때 주지나 부주지를 벌려 수형을 잡아준다. 노랗게 잘 익은 모과를 자동차 안이나 거실에 두면 은은한 향기가 장기간 지속된다. 요즘 분재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기르기 봄에 나무시장에서 묘목을 사다 심는다. 어디서든 자랄 수 있지만 햇볕을 충분히 받을수 있어야 생육이 좋다. 초기에 가지의 전정 및 유인을 잘해주어야 수형이 좋아진다. 주변에 향나무가 있으면 잎에 붉은별무늬병이 걸리는데 심한 경우 살균제를 살포해준다.
자생지 장미과의 명자나무속의 낙엽성 큰키나무이다. 중국과 일본이 고향으로 모과나무, 명자나무, 풀명자나무 3종이 분포한다. 우리나라에 모두 재배된다. 장미과에 속하며 국내에는 단일종만 분포되어 있지만 중국에는 첩경해당, 목도, 모과해당, 서장모과 등이 분포되어 있다. 조직이 매우 치밀하며 향나무, 주목처럼 천년이상 사는 장수나무로 알려져 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