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게라텀
아게라텀 (6월 16일)
오늘의 꽃 학명, 영명, 꽃말, 내용, 이용, 기르기, 분류 및 자생지, 규격(조달규격) 안내
학 명 Ageratum houstonianum 영 명 Maxican ageratum
꽃 말 신뢰
내 용 아게라텀은 우리말로 멕시코엉겅퀴라고 불리기도 한다. 원산지는 멕시코나 페루로 국화과식물이다. 가을에 뿌려 여름에 피는 일년초지만 원산지에서는 반관목성 다년초로 야생한다. 최근에 자가불화합성을 이용한 F1 품종의 개량이 진행되어 재배가 성행하고 있다.
이 용 아게라텀은 줄기 아래로부터 곁가지의 발생이 많아 초형이 둥글며 키는 20∼70cm 정도이다. 줄기에 1.5cm 정도의 작은 꽃이 화방상으로 피며 꽃색은 청색 계통이 주를 이루고 연분홍색과 흰색이 있다. 화단에 심을 때는 20∼25cm 간격으로 심는다. 아게라텀만을 화단에 집단적으로 심을 수도 있지만 꽃색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프렌치메리골드, 채송화, 살비아 및 백일홍 등과의 조화를 갖추어 심는 것이 좋다. 아게라텀은 서늘한 온도에서 꽃이 잘 피고 강한 직사광선에서는 꽃색이 퇴색되는데 특히 흰색 및 분홍색 품종이 심하다.
기르기 아게라텀은 화단용 초화로서 우리나라에서는 봄부터 가을까지 꽃이 피지만 여름철 고온기에는 꽃이 잘 피지 못하고 서리가 내리면 얼어 죽는다. 생육적온은 15∼25℃ 정도이고 10℃ 이하와 30℃ 이상이면 생육이 어렵다. 물 빠짐이 좋고 약간 그늘진 곳에서 잘 자란다. 밑거름으로 유기물을 주로 이용하고 화학비료는 생육상태를 보아가며 주는 것이 좋다. 질소 끼가 많으면 잎만 무성해지고 꽃이 불량해진다.
자생지 원산지는 멕시코, 페루로써 국화과 식물이다. 가을에 뿌려 여름에 피는 일년초로 재배되지만 원산지에서는 반관목성 다년초로 야생한다. 꽃색은 청색 계통이 많으며 연분홍색과 흰색인 품종도 있다.
댓글
댓글 쓰기